본문 바로가기
건강

불면증 tart cherry로 개선 할 수 있습니다. 수면 개선 식품 소개

by MinervaG 2020. 5. 6.

52시간 근무 시간이라는 법적 제도가 도입이 되었지만 여전히 현대 사회인들은 수면 부족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설문 조사 결과와 평균 수면 시간 등을 조사해 보면 약 1시간에서 1시간30분 가량 수면 시간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a href="https://www.freepik.com/free-photos-vectors/woman">Woman photo created by lifeforstock - www.freepik.com</a>

 

수면 시간이 부족하다고 이야기하는 경우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업무가 많아서, 잦은 회식으로인한 늦은 귀가, 취미생활로 인한 수면 시간 부족, 스마트폰 사용 및 인터넷 검색 시간 사용으로 늦은 취침, 불면증 등이 수면 부족의 원인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특별한 활동으로 인해 실질적인 수면 시간이 부족한 것은 활동을 줄이고 수면 시간을 늘리는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면증과 같은 의학적 분석과 도움이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 재택 근무로 전환이 많이 되면서 개인의 시간 관리와 출퇴근 시간이 없어짐에 따라 수면 부족 현상은 줄어들 것으로 예상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바이오리듬이 깨져서 오히려 밤에 잠을 잘 못 취하는 상황이 발생해 불면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다양한 매체에서 기사화되고 있습니다.

 

불면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수면제와 수면 유도제가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약품은 전문 의사의 진단 후 처방이 가능한 약품이며 단기간의 복용만이 허용이 되는 상황입니다. 

 

불면증 해소를 위해 최근에 감태 추출물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감태 추출물은 영어로 ecklonia cava 라고 합니다. 해외 논문에서 감태 추출물이 수면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감태 추출물 투여 여부 차이를 활용하여 뇌의 수면 활동을 관찰한 결과를 논문에서 보여주며 효과가 있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감태 추출물을 활용한 의약품은 수면 영양제로 약국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식약처이서 수면 질 개선 기능 제품으로 인정받아 판매가 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 께서는 구입하셔서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받아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다른 불면증 개선 식품으로 타트 체리가 있으며 영어로 tart cherry라고 합니다.  tart cherry는 미국에서 수면 개선 식품으로 매우 유명하고 사랑받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아래 논문과 다양한 문헌들이 발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헌 제목을 번역해 보면 “tart cherry 주스에 의한 melatonin level의 영향과 수면 질의 향상” 입니다. 해당 문헌은 100회 이상 reference로 사용될 정도로 좋은 논문입니다. 논문도 저작권이 있기 여기에 쉽게 첨부할 수 없음을 이해 부탁드립니다. 만약 궁금하신 분은 google effect of tart cherry juice on melatonin levels라고 입력하셔서 검색하시면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art cherry는 수면 질의 개선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Tart cherry에는 우리의 수면에 영향을 주는 멜라토닌 영어로는 melatonin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호르몬은 수면 호르몬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뇌의 노화로 melatonin의 분비가 줄어들어 수면 장애를 일으키곤 합니다. 실제 연구 결과에 의하면 20~30대가 가장 많은 melatonin이 분비되며 50~60대가 되면서 점차 감소 후 65세 이후에는 절반 이하의 분비량으로 감소한다는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 melatonin을 잠자기 전에 인체에 공급할 수 있다면 수면의 질을 개선할 수가 있습니다.

 

위 소개한 논문에서는 tart cherry 주스를 잠자기 전에 마신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을 구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Tart cherry 자체에 포함된 melatonin의 양은 사실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1g 13ng(nano gram) 이라는 매우 작은 소량의 melatonin이기 때문에 그 영향이 적을 수 있다고도 문헌에서는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비교 평가 결과 수면의 질이 크게 개선되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13 나노 그램이 쉽게 와 닿지 않는데요. 1kg cherry가 있다면 여기에 약 0.013mg (milligram) 뿐이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작은 소량의 cherry melatonin insomnia 즉 불면증을 크게 개선을 해 주었다는 것이 실험 결과이었습니다.

 

문헌에서도 알 수 있었던 것처럼 tart cherry melatonin을 우리 인체에 공급하여 수면 개선을 도울 뿐만이 아니라 염증 개선, 항산화 작용, 심혈관 관계 질환 개선, 대사 증후군 개선 등이 보고 되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 아주 좋은 과일이자 기능성 식품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Tart cherry는 현재 국내에서는 생산이 되지 않고, 미국에서 재배되어 한국으로 수입되고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제품이 인터넷과 홈쇼핑에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제품을 구입하여 수면 질의 개선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알약 형태와 주스 형태가 있으나, 착즙 주스가 가장 좋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앞으로 점점 재택근무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바이오 리듬을 잘 지킬 수 있다면 가장 best이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를 대비하여 이러한 건강 기능식품을 잘 활용하여 수면의 질을 개선하면 어떨까 생각해 봅니다.

반응형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