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배드민턴 규칙 정리, 배드민턴 단식과 복식 규칙 룰 정리

by MinervaG 2020. 4. 6.

국민 스포츠라고 불리는 배드민턴의 룰을 알고 계시나요? 약수터에서 하는 가벼운 배드민턴도 재미있지만 단식과 복식에 대한 정확한 배드민턴 룰을 알고 시합을 한다면 그 재미를 더 할 수 있습니다. 배드민턴의 매력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힘이 없는 사람도 자세만 배운다면 충분히 강력한 드라이브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을 위해 필요한 도구가 라켓과 셔틀 콕 2개만 있으면 어디서든 할 수 있다는 도구의 간편함도 함께 갖추고 있습니다. 본 포스트에서는 배드민턴을 조금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단식과 복식에 대한 배드민턴 룰에 대해서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단식은 아래 그림에서 노란색 부분으로 칠해진 영역만을 사용하고, 복식은 아래 그림의 우측에서 보이는 모든 파란색 면을 사용하게 됩니다.

 

빨간색 라인을 기준으로 네트가 설치되며 네트를 기준으로 각각 상하로 자리를 잡습니다. 단식의 경우 좁고 길게라고 기억하시면 좋고, 복식은 전부다 사용으로 기억하시면 쉽게 외우실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영역이 다르기 때문에 게임 시작을 알리는 서브(서비스) 영역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단식의 경우 노란색 라인 영역이 서브 영역이고, 복식의 경우 초록색 영역이 서브 영역입니다. 두 경우 모두 짝수 점수에서 서브를 넣을 경우를 표기하였습니다. 항상 대각선 상대에게만 서브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홀수 점수의 경우에는 왼쪽에서 오른쪽 대각선으로 서브를 진행하면 됩니다.

 

서브를 시작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단식 복식 모두 네트 바로 앞의 회색으로 처리한 영역은 아웃이 되는 영역입니다. 서브의 실수가 실점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보통 이 영역에 셔틀 콕이 떨어졌을 때 숏 (short)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충분히 서브 영역에 도달하지 못했다는 뜻이지요. 잘 기억하셔서 정확한 서브를 할 수 있도록 힘 조절을 잘 해야 합니다. 하지만 서브의 경우 라켓 헤드가 배꼽 아래로 있어야 하는 룰이 또 있습니다. 머리 위로 셔틀 콕을 높이 올려서 테니스처럼 서브를 진행하면 안되니 이 부분도 조심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회색 영역이 시작되는 라인을 발로 밟고 서브를 진행할 경우도 아웃 처리되니 이점 조심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반드시 대각선으로 색칠된 부분에서 서브를 진행해야 합니다. 단식과 복식의 서브 영역이 다르기 때문에 잘 기억을 해야 합니다. 단식은 좁고 길게, 복식은 넓고 짧게 로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위에 동호회를 찾아보면 많이 있습니다. 보통 복식으로 게임을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복식에 대한 기본 룰을 잘 이해하고 참가하시면 게임을 더 재미나게 즐기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다음은 점수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위에서 잠깐 언급한 것처럼 짝수와 홀수 점수일 때 선수가 위치해야 할 장소가 바뀌게 됩니다. 게임 중에는 코트 위에 어느 곳에도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지만 서브를 진행할 때에는 반드시 정해진 장소에서 서브를 진행해야 합니다. 매우 중요한 규칙입니다. 단식과 복식 모두 본인의 점수를 잘 기억해야 합니다. 단식의 경우 본인의 점수가 0점을 포함하여 짝수인 경우 반드시 오른쪽에서 서브를 진행하며 대각선인 왼쪽 방향을 향해 서브 해야 합니다. 만약 홀수라면, 왼쪽에서 우측으로 서브를 진행합니다. 아래 그림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복식의 경우가 점수와 위치가 매우 혼란스럽게 되어 있습니다. 처음은 어려울 수 있지만 계속 시합을 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먼저 복식도 단식과 동일하게 0점을 포함 짝수는 오른쪽에서 서브를 하고 홀수는 왼쪽에서 서브를 하는 것이 동일합니다.

 

두 번째로는 자리 변경입니다. 복식은 본인이 0:0 가장 처음에 자리한 위치를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ABvs CD팀 경기를 예로 보겠습니다. 먼저 CD팀이 서브를 시작하며 우측의 CA에게 서브를 하였고, 점수를 획득하게 됩니다. 그러면 CD팀이 1점을 가져가면서 홀수 점수가 됩니다. 이에 따라 CD선수의 자리를 좌우를 변경하여 C는 좌측으로 이동 D는 우측으로 이동 후 CB에게 서브를 하게 됩니다. 이때 AB팀은 점수에 변화가 없기 때문에 처음 시작한 AB 위치를 그대로 유지해야 합니다.

 

물론 게임 중에는 자리가 앞뒤 좌우로 계속 바뀝니다. 그러니 게임 시작시의 위치를 잘 기억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CB에게 서브를 한 이후 AB팀이 점수를 따서 1:1이 됩니다. 이때 AB팀이 서브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리 이동이 없습니다. 즉 서브를 넣은 팀이 점수를 획득했을 때만 자리 이동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AB팀이 서브를 해야 하고,  자리 이동 없이 점수가 홀수이기 때문에 왼쪽에 있는 B가 왼쪽에서 대각선 C에게 서브를 해야 합니다.

 

 

위의 점수와 달리 CD 팀이 0:1에서 0:2로 점수를 추가 획득 했다면 다시 C는 우측으로, D는 좌측으로 자리 변경우 C에서 A로 0:0과 동일한 자리 배치로 자리를 잡고 우측에서 대각선 좌측으로 서브를 진행 하면 됩니다.

 

자리 이동에 대해서 이해가 되었을까요? 다시 한번 간단하게 정리하면 짝수는 우측, 홀수는 좌측에서 서브를 하는 것과, 서브를 한 팀이 점수를 획득했을 때만 좌우 자리 이동이 있습니다. 상대방 서브를 받은 후 점수를 획득했다면 자리 이동은 없는 것입니다.

 

여기까지 배드민턴 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복잡하지만, 실제로 경기를 진행해 보면 상당히 재미있고 또 엄청난 칼로리 소비량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 운동입니다. 체육관에서 보통 진행하기 때문에 계절과 상관없이 언제나 즐길 수 있는 스포츠입니다. 가까운 체육관에 들려 배드민턴을 한번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