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e point lesson & IT리뷰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의 원리

by MinervaG 2020. 4. 5.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 혹은 헤드폰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일명 노캔 이라고도 불리고 있는 음향 장치입니다. 이미 시중에는 다양한 제품이 많이 유통되고 있지만, 애플에서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을 출시하면서 더욱 대중적으로 가깝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의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떤 상품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a href="https://www.freepik.com/free-photos-vectors/people">People photo created by prostooleh - www.freepik.com</a>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은 과거 전투기와 비행기처럼 일정한 큰 소음에 대해서 난청과 직업병을 위한 해결을 목적으로 개발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BOSE라는 음향 기기 회사에서 해당 기술을 이용하여 비행기 내부에서 들리는 소음을 크게 줄일 수 있는 기술을 선보여 기내 승무원에게 도움을 주기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일명 노이즈 캔슬링이라고 불리는 기술은 active noise cancellation이라고 불리는 기술입니다. 귀를 막아 외부로부터 소음이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는 기술이 아니라 외부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마이크가 들어서 해당 소리를 제거하는 기술입니다.

 

Active noise cancellation 기술은 우리가 듣는 소리에 대해 역위상을 가지는 파장을 이용하여 소리를 차단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노이즈 캔슬링을 위해서는 마이크가 필요하게 됩니다. 마이크를 이용하여 외부 소음을 듣고 동시에 해당 소리와 반대되는 파장을 만들어내어 소리를 삭제하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듣는 소리는 일정하지가 않습니다. 사람의 소리, 주변의 다양한 동물의 소리, 운송 수단들의 소리 등 다양한 파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 그 크기가 매우 다양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소리에 대해서는 소리를 삭제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비행기처럼 특정 엔진 소리가 지속적으로 동일하게 들리는 환경이라면 그 소리를 매우 명확하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행기 비즈니스 클래스에서는 고객의 편의를 위해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 보면 비행기 안에 있음에도, 버스에서 들리는 작음 소음 정도로 소리가 삭제되어 고요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과 헤드폰 두 종류로 제품이 있습니다. 당연히 귀 전체를 덮는 헤드폰 타입이 외부로부터 흘러 들어오는 소리를 제거하기 좋은 물리적 구조 특징 때문에 이어폰보다 더 좋은 소음 억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리를 제거한다는 것은 즉 다른 파장을 만들고 있다는 것이고, 다른 파장을 만든다는 것은 누군가가 계산하여 해당 파장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전원 공급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과 헤드폰은 베터리가 들어갈 수 있는 구조로 새롭게 만들어져 있으며 충전 또는 배터리 교환식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귀에 꽂는 스피커부 이외에 마이크부와 전원공급부, 그리고 파장을 만들어내는 회로부가 따로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 이어폰 보다 추가로 부품들이 달려있게 됩니다. 조금은 디자인적 손해를 볼 수 있으나, 효과만큼은 탁월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감사하게도 기술의 발전으로 이러한 회로와 배터리의 축소로 매우 작은 구조로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이 구현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소니와 애플의 제품이 그 대표적 예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딱 귀에 알맞게 들어가는 이어폰 크기에 베터리와 마이크 그리고 파형을 제어하는 회로가 모두 탑재되어 있습니다. 해당 제품을 한번 이용해 보면 세상 이렇게 조용할 수가 없을 만큼 놀라운 세계가 펼쳐집니다.

 

조용한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은 소리를 더욱 잘 제거할 수 있게 기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제품의 인기가 오히려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음이 확인이 되었습니다. 밖에서 보행 시 주변 소리가 들리지 않아 위급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최근에 출시되는 제품들은 노이즈 캔슬링 능력치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들어가기 시작했습니다. 필요에 의해서는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낮추어 주변 소리를 들을 수 있게 말이죠. 또 스마트 하게도 밖에서 활동하는 것을 자동으로 인식해 스스로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낮추는 기능도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특정 회사가 더 좋고, 나쁘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BOSE, SONY, Apple 등 다양한 회사가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디자인과 각 회사가 추구하는 음향 콘셉트를 조사하여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고르면 될 것 같습니다. 비행기를 많이 타는 직업, 조용한 공간에서 일을 하고 싶은 분에게는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 정말 강력 추천합니다. 음원샵이나 지인에게 빌려 한 번쯤 체험해 보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