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e point lesson & IT리뷰/알면 좋은 정보

ITF 테니스 규칙 정리, 단식과 복식 룰 정리, 그리고 골든슬램 이란?

by MinervaG 2023. 12. 15.

테니스 단식 과 복식 룰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자료는 테니스에 대한 역사와 기본 정보를 먼저 정리하였고, 이어서 단식 과 복식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역사

  • 테니스는 귀족들의 놀이에서 시작된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아직까지도 귀족 스포츠 라고 불리며, 영어로는 noble sport라고도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무려 ~12세기 경 벽에 공을 치거나, 특정 위치에 보내는 형태의 스포츠가 기원으로 알려져 있고, 잔디 코트에서 플레이 된 것이 시초라고 이야기 되고 있습니다. 가장 첫 대회 윔블던은 1877년에 시작되었고, 1896년 아테네 올림픽에서 경기 되었습니다. 테니스는 1896년부터 1924년 하계 올림픽까지 올림픽 종목이었다가, 중간에 한번 종목에서 제외된 후 1988년 서울 올림픽부터 지금까지 계속 종목으로 선정되어 있습니다. 중간에 제외가 되었던 이유가 올림픽 특성 중, 프로 선수의 참가를 금하던 것 때문이라고 합니다. 역대 메달 집계 수를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s://ko.wikipedia.org/wiki/%EC%98%AC%EB%A6%BC%ED%94%BD_%ED%85%8C%EB%8B%88%EC%8A%A4
  • 테니스는 단식, 복식, 혼합 복식으로 이루어지며 국제 테니스 연맹 이라는 최고 기구가 있습니다. 한 해에 총 4대 메이저 대회가 열리는데, 이 모든 대회에서 우승하면 이를 캘린더 그랜드슬램 이라고 부르며, 올림픽 금매달 까지 확보할 경우 골든 그랜드슬램 또는 골든슬램 이라고 이야기 하게 됩니다. 역대 골든 스램은 1988년 슈테피 그라프가 유일 하다고 합니다. 최근 유명한 선수들 이름으로는 노박 조코비치, 라파엘 나달, 로저 페더러, 소피아 케닌, 비앙카 안드레스쿠, 세리나 윌리엄스 등이 있습니다. 테니스 세계 랭킹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https://www.livesport.com/kr/tennis/rankings/wta/

 

23년 테니스 남자 세계 랭킹 1위:

 

테니스 단식 룰, 복식 룰 :

  • 코트의 모양은 직사각형이어야 하며, 단식의 경우 넓이 8.23m이고, 복식은 10.97m이며, 단식 복시 모두 길이는 23.77m입니다. 단식 게임의 점수는 점수가 없을 때, 러브 (Love), 첫번째 점수 15점, 두번째 점수 30점, 세번째 점수 40, 네번째 점수 게임 (Game)으로 표기 합니다. 만약 각각 세번째 점수 40점씩을 동시에 획득한 상황에는 이를 듀스 라고 하며, 다음 점수를 획득하는 선수에게 어드밴티지 점수가 주어집니다. 그리고 다시 동점이 될 경우, 듀스가 선언됩니다. 따라서 듀스에 도달한 경우에는 두 선수 중 한 선수가 먼저 2 게임을 연속으로 (두 점수를 연속으로) 이겨야 합니다. 이러한 형태의 게임을 스탠다드 게임이라고 부릅니다.

 

  • 만약 타이브레이크 게임을 할 경우, 타이브레이크 게임은 점수를 0, 1, 2 점으로 표기하며, 먼저 7점을 획득하는 선수가 우승하며, 듀스 규칙은 스탠다드 게임과 동일하게 연속으로 2점 획득하면 승리하게 됩니다.
  • 세트 스코어에 대해서, advantage set와 tie-break set가 있습니다. Advantage set룰을 적용할 경우 먼저 6점을 획득한 선수가 승리하게 되며, 이때 상대 선수보다 2점 앞서 있어야 합니다. Tie-break set룰은 6점을 먼저 획득한 선수가 승리하게 되며, 만약 6:6 상황이면 타이브레이크 게임을 해야 합니다.

 

  • 매치 스코어 (score in a match)는 3세트 혹은 5세트 형태로 이루어지며, 승리하기 위해서는 각각 2세트, 3세트씩 승리를 해야 합니다.

 

  • 서비스 (서브)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식의 경우, 게임 시작에 있어 서브와 리시버를 정했다면, 해당 게임 종료 후 바로 서브를 했던 선수는 리시버가 되며, 리시버를 했던 선수를 서브를 수행하게 됩니다.
  • 복식의 경우가 조금 복잡한데요. 가장 먼저 서비스를 했던 사람의 공을 받은 리시버가 다음 서비스를 하게 되고, 2번째 서브를 받은 3번째 선수가 리시버를 한 후에 다시 서브를하게되며, 마지막으로 리시브를 한 사람이 서브를 수행하게 됩니다. 서비스는 반드시, 네트의 중앙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뒤의 베이스라인 뒤에서 볼을 토스 후 볼이 바닥에 닿기 전에 쳐야 합니다. 또한 모든 게임에서 코트의 오른쪽 절반부터 시작하여 좌우 측 교대로 수행 해야 합니다. 대각선으로 서비스 해야 하며, 대각선 서비스코트 안에 들어가야 합니다.
  •  

테니스 코트 명칭 요약

서비스에서 지켜야 할 규칙:

  • 서비스는 가장 중요한 게임의 시작인데요. 생각보다 지켜야 할 룰이 많이 있습니다. 서브 동작 중 발을 약간 움직일 수는 있지만, 걷거나 뛰어가는 자세는 안됩니다. 베이스라인과 그 안으로 어느 쪽 발이든 침범하면 안 됩니다. 서브를 하려고 공을 토스한 후 그 볼을 안 치고 잡거나, 바닥에 바운드 되도록 놓는 것은 반칙이 아니라 허용이 됩니다. 그리고, 서브된 볼이 네트, 스트랩, 밴드에 닿은 후 서비스 코트로 들어가더라도 이는 레트 (LET)로 선언되어 해당 게임을 다시 수행하게 됩니다. 서브는 2개를 할 수 있는데, 연속해서 두번을 다 폴트 처리될 경우 실점을 하게 됩니다. 만약 리시버가 서비스를 바운드 되기 전에 리턴 했을 경우도 실점처리가 됩니다.

 

  • 종종 새가 날라가다가 공에 맞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상황은 방해 (Hindrance)로 간주하여 해당 게임을 다시 수행 하도록 하게 됩니다. 그리고 가끔 나오는 더블히트도 고의가 아닌 경우 방해로 간주하지 않기 때문에, 선수 스스로가 판단하지 말고 끝까지 집중력을 높여 게임을 수행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더 많은 규칙과 테니스 규치 위반 케이스 스터디가 궁금하시면 아래 대한테니스협회에서 확인 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 이 외에도 장애우의 테니스 룰도 함께 표기가 되어 있으니, 해당 사이트에서 확인 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테니스 코트 평면도가 도움이 될 것 같아 아래와 같이 간략하게 작성하여 첨부 합니다. 만약 보다 자세한 수치와 값이 필요하다면, 대한테니스협회에서 규칙을 검색 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대한테니스협회 : http://kortennis.co.kr/

 

결론:

테니스에 단식 룰과 복식 룰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테니스는 분명 건강에 좋은 스포츠이면서,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스포츠 입니다. 규칙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함께 플레이 한다면 더욱 재미를 증가시킬 수 있겠습니다.

 

테니스와 유사한 배드민턴 단식, 복식 룰에 대해서도 정리한 아래 글이 있으니 참고 하세요.

https://tech-goodtohear.tistory.com/40

 

 

출처: https://www.yna.co.kr/view/AKR20210717038900007

 

반응형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