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e point lesson & IT리뷰/알면 좋은 정보

주담대 란? 부동산 시세란? 아파트 대출 시 필요한 내용

by MinervaG 2022. 4. 6.

<a href="https://www.freepik.com/photos/estate-planning">Estate planning photo created by jcomp - www.freepik.com</a>

아파트 구입에 앞서, 현금 보유량이 엄청나게 많다면 마음 편하게 아파트 구입을 진행하면 됩니다. 하지만, 최근 우리나라 아파트 시세는 수억에서 수십억원에 달하기 때문에 개인이 현금으로 쉽사리 구매할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은행에 들려 대출이 얼마까지 가능한지 확인을하게 됩니다. 물론 최근에는 비대면으로, k-bank, 카카오뱅크 등 은행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서류 심사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실제 아파트 구입을 위해 대출을 얼마까지 받을 수 있는지 어떻게 확인을 해야할까요? 네이버 부동산 처럼 실제 거래 내역들을 살펴보면, 해당 지역의 건물들이 언제, 얼마에 팔렸는지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매 하고자 하는 물건이 있다면 해당 물건이 최근에 얼마에 거래가 되었는지 보면 대략적인 시세를 알 수 있겠지요?

 

대출을 받기 위해 해당 건물의 시세 라는 것을 알아야 하는데요. 시세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해당 건물의 시세에 맞추어 은행에서 대출을 진행 해 주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그 해당 건물의 시세는 어떻게 알까요?

 

최근 거래된 값들이 다 제각각일텐데 말이죠. 그래서 해당 물건의 시세를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에서 부동산 시세로 검색을 돌리면, 여러 사이트가 검색되며, 그곳에서 원하는 물건의 시세를 검색 하시면, 대략적인 담보 대출 가능 금액을 산출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담보가 바로 주담대 입니다. 주택 담보 대출을 줄여서 주담대 라고 하는 것이죠.

 

어디까지나 예상 시세이기 때문에 반드시 은행권에 문의하여 정확히 얼마 까지 담보 대출이 가능한지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구매를 원하는 물건의 대출 가능 금액을 충분히 파악 했다면, 다음은 구매를 실행으로 옮겨야겠죠? 하지만 부동산은 거래를 위해 많은 서류와 지식을 요구 받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정보는 또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