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e point lesson & IT리뷰/알면 좋은 정보

혼합금리 란? 변동금리 란?

by MinervaG 2022. 4. 5.

<a href="https://www.freepik.com/photos/tax-planning">Tax planning photo created by katemangostar - www.freepik.com</a>

본 포스팅에서는 혼합금리와 변동금리에 대해 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대출을 받기 위해 은행을 방문하거나, 인터넷을 찾아 공부를 하다 보면, 분명 혼합금리와 변동금리 라는 단어를 알게 됩니다.

 

대출을 실행하게 되면 원금과 이자를 은행에 갚아나가게 되는데 이때 이자랑 연관이 있는 것이 혼합금리와 변동금리 입니다.

 

먼저 변동금리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변동금리는 내가 갚아야 할 이자 퍼센테이지가 바뀐다는 뜻 입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빌렸고, 1년 변동금리 10% 라고 하면 1년 동안은 100만원의 10%를 이자로 내는 것이고, 이후에는 그 이자가 9%가 될 수도 있고 11%가 될 수도 있다는 뜻 입니다. 즉 내가 설정한 기간동안에는 해당 금리를 유지 해 주는 것이고, 이후에는 그 금리가 특정 기간 동안 바뀜을 의미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혼합금리는 무엇일까요?

 

혼합금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혼합금리는 대출을 받는 기간 동안, 일부는 금리를 고정해서 이자를 갚아 나가고, 특정 기간 이후에는 다시 변동금리처럼 금리가 바뀐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혼합금리로 대출을 받게 된다면 고정금리 10% 5년 + 고정기간 이후 ~땡땡% 이렇게 제안을 받게됩니다. 즉 5년 동안은 10% 만큼만 이자로 갚고 이후에는 이자가 9%가 될 수도 있고, 11%가 될 수도 있다는 뜻 입니다.

 

자 그렇다면 왜 변동금리와 혼합금리 중 우리는 어떤 것을 골라야 할까요? 대출을 받는 시점에 금리의 변화를 확인하면 됩니다. 금리는 인터넷 뉴스에도 많이 나오고, 은행에 방문하여 향후 방향에 대해 조언을 받을 수 있을 만큼 눈에 보이는 지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처럼 금리가 계속 오르는 시점이라면 변동금리가 아닌 혼합금리로 하여 고정기간을 길게 가져가는 것이 좋겠네요. 

 

특정 대출 상품의 경우 고정금리 기간을 최대한 길게 만들어 주는 상품도 있습니다. 금리가 지금 처럼 계속 오르는 상황이라면 고정 금리 상품이 유리할 것이고, 금리가 계속 떨어지는 상황이라면 고정 보다는 변동금리를 택하는 것이 유리하겠네요.

 

대출 금액이 작을 경우 금리에 민감하게 영향을 안 받을 수도 있지만, 아파트 구입을 위한 담보대출 처럼 금액이 클 경우에는 금리를 어떤 상품을 선택하냐에 따라 그 변화가 매우 크기 때문에 신중히 선택을 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