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콩, 시금치, 버섯류 퓨린이 많은데 통풍에 좋은가요?

by MinervaG 2021. 12. 27.

<a href="https://www.freepik.com/psd/mockup">Mockup psd created by freepik - www.freepik.com</a>

통풍 환자에게 퓨린이란 악과 같은 존재입니다. 퓨린의 함유량이 많은 음식은 요산을 많이 만들어내기 때문에 음식 중 퓨린 함유량이 많은 음식은 피하라 라고 교육받게됩니다. 특히 콩, 버섯, 시금치 등 야채임에도 퓨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통풍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으로 지적되어 가급적 피하도록 이야기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재미난 논문이 있었습니다. 의학분야 학술지인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슨에 보고된 논문 중, 미국 하버드의대 매사추세츠병원 류마티스과에서 발표한 논문인데요. 여기에는 약 4만7천명 수준을 대상으로 약 12년동안 조사를 해 보니, 육류와 해산물을 통풍 발작의 위험도를 증가시키지만 콩류, 버섯류, 시금치 처럼 식물성 음식은 통풍을 일으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논문에서는 퓨린이 풍부한 채소의 섭취 또는 단백질 섭취는 통풍 위험 증가와 관련이 없다고 표기하고 있습니다.

 

아주 재미난 결과인데요, 같은 퓨린이지만, 분해 과정이 다른 것인지, 아니면 화학적 반응이 다른 것인지, 자세한 chemical 분석을 문헌에서 보이고 있지는 않은 점이 조금 아쉽네요. 통계학적인 분석을 기반으로 한 논문이라 그런 것 같습니다.

 

저널도 저작권이 있기 때문에 궁금하신 분을 위해 대략적인 제목만을 남겨 둡니다. 제목은 : purine-rich foods, dairy and protein intake............. 입니다. 이것돠 통풍을 영어로 gout , 이 단어를 포함해서 검색 하시면 논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더 붙여 보자면, 식물성 퓨린이 정말 통풍 발작 위험에 상관이 없을까? 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아마도 예상컨데, 퓨린을 분해하면 발생하는 요산이 분명 채소에서 온 식물성 이라도 많으면 독이 되리라 판단됩니다. 식물성 기름이라고 계속 섭취해서 좋을 껀 없잖아요? 논문에서 말 한다고 백프로 믿고 식물성 퓨린이 풍부한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은 위험이 분명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판단은 개인이 하는 것이지만, 분명 많이 먹어서 좋을 건 없다고 생각됩니다. 모든 것은 적당해야하니까요.

 

참고가 될만한 논문 같아 올려 봅니다.

반응형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