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e point lesson & IT리뷰

컴퓨터 쇼트 현상, 컴퓨터 파워는 들어오나 계속 재부팅 되는 현상

by MinervaG 2023. 1. 19.

안녕하세요. 공돌이 입니다.

정상적으로 작동하던 컴퓨터가 메모리를 바꿔 끼우거나, 그래픽 카드를 바꿔 끼우거나 했을 뿐인데 갑자기 동작을 안 하거나, 화면이 보이지 않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의 공통점은 전원 스위치를 넣었을 때 파워 쪽 fan이 돌아가면서 분명 전기가 들어간 것 같은데 화면은 먹통인 상태가 지속되는 증상이 있습니다. 또 켜지는 듯 (부팅) 되는 듯하다가 다시 꺼지고, 또 다시 켜지는 듯하다가 꺼지는 현상이 반복되기도 합니다. 신기하게도,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 메모리, 그래픽 카드 뺄 수 있는 모든 부품은 빼서 다른 컴퓨터에 연결하면 또 정상적으로 동작을 합니다.

 

이와 같은 증상을 보이는 경우 일명 컴퓨터 쇼트 현상이라고 불리는 현상입니다. 쇼트 현상은 특정 부품 중 하나가 과전류를 메인보드 (마더보드)에 크게 흐르도록 작용을 하고 있는 상태가 주원인입니다.해당 현상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부품은 메모리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결 방법으로는 컴퓨터 전원을 먼저 제거하고, 메모리 카드를 제거합니다. 이후 컴퓨터 전원을 한번 눌러 줍니다.

 

전원이 뽑혀 있기 때문에 당연히 컴퓨터는 켜지지 않겠죠? 이렇게 하는 이유는 컴퓨터 내부에 남아 있을 미세 전류를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메모리 카드와 메인보드 (마더보드)가 맞다는 부분의 금속 부분을 지우개와 같은 고무 재질의 물질로 살살 문질러 준 후 잔여물이 없도록 깔끔하게 제거를 해 줍니다. 그리고, 메인보드 (마더보드) 쪽은 칫솔이나 브러시로 깨끗이 먼지를 제거하도록 합니다. 두 부품 간에 충분히 정리가 되었다면 다시 설치하여 컴퓨터를 동작시켜 봅니다.

 

만약 정상 작동한다면 메모리와 메인보드 (마더보드)간 먼지로 인한 과전류 현상으로 문제가 생겼던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래픽 카드 교체 후 화면이 오락가락 한다면 위에서 했던 것처럼 그래픽 카드도 동일하게 작업을 해 주시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먼지, 불순물에 의한 과전류 현상이 아닌 메인보드 (마더보드)가 오래되어 발생되는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메인보드 (마더보드)를 발 보시면 capacitor라 불리는 원기둥 모양의 cap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의 화살표 모양이 capacitor입니다. capacitor가 터지면 컴퓨터가 정상 동작을 할 수가 없습니다. 보통 윗부분이 터져서 열려 있는 모습이 capacitor가 망가진 모습니다. 따라서 메인보드 (마더보드) 전체에 있는 capacitor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시고, 혹시 터진 곳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터져 있다면 새롭게 구매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a href="https://www.freepik.com/free-photos-vectors/people">People vector created by macrovector - www.freepik.com</a>

 

과전류 현상뿐만 아니라 컴퓨터의 온도가 급격히 높아져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고 사양의 그래픽을 활용한 게임이 많이 있습니다. 고 사양 게임을 실행시키면 컴퓨터는 무수히 많은 연산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따라서 심하게는 70~80도까지 그래픽 카드와 CPU의 온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만약 특정 게임을 하다가 혹은 특정 그래픽 관련 작업을 하다가 컴퓨터가 퍽 하고 꺼지는 경우라면 PC 내부 환경 온도에 대해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각 메인보드 (마더보드) 제조사에서 온도 관련 세팅에 대해 측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실제 측정되는 온도가 얼마인지 확인하여 온도가 높을 경우에는 1~2만 원 정도의 컴퓨터 팬 쿨러를 구입하여 컴퓨터 내부에 설치만 하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당장 팬 쿨러의 구입이 어렵다면 앞서 제조사에서 공급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팬 쿨러 속도를 최대 속도로 조절하여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통 쿨러 팬이 최대 속도로 돌 경우 소음이 심하기 때문에 각 그래픽, CPU 제조사에서는 쿨러 팬 속도를 중간 정도로 설정을 해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특정 고온 도달 시 최대 속도로 돌 수 있도록 설정을 해 주시면 고온에 의한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가 개인에게 공급이 많이 되면서 개인이 직접 조립을 하는 시대까지 와 있습니다. 생각보다 쉽게 조립할 수 있는 컴퓨터이지만 생각보다 민감하고 예민한 기계입니다. 항상 가까이 두고, 어떤 부분이 어떻게 문제가 생기고 있는지 자세히 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에서 보인 쇼트 현상은 단순 먼지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 관리를 철저히 해 준다면 이런 문제는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사소하지만 청소도 컴퓨터에게는 매우 중요한 관리 요소 중 하나인 것이지요.

 

해당 내용으로 해결이 잘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추가 정보를 올립니다.

 

컴퓨터 부팅이 안되고, 계속 꺼졌다 켰졌다를 반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파워 서플라이 문제가 아닐 경우에 해당합니다. 보통 컴퓨터가 부팅이 되지 않고 꺼졌다 켜졌다 하는 경우는 DRAM 메모리 문제일 경우가 많습니다. 메모리가 고장 난 것이 아니라, 접속 부위에 먼지 또는 이물질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DRAM 메모리를 전부 마더 보드에서 탈거한 후에 마른 타올로 닦아 줍니다. 그리고 다시 마더 보드에 장착합니다. 이때, 기존에 장착된 위치가 아니라 다른 위치에 장착 해 주시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이렇게 DRAM 메모리를 다시 장착한다면 부팅이 안되던 문제가 깔끔히 사라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